BMW 샤오미 블랙박스 장착 | 3시리즈 블랙박스 | 330i | F30
BMW 샤오미 블랙박스 장착 | 3시리즈 블랙박스 | 330i | F30
자동차 구매 후 일단 먼저 해야 하는 일 중 하나가 바로 블랙박스 장착이 아닐까 싶다. 보험료를 조금 내려주는 효과도 있지만, 주차중에 혹시 모르는 피해 혹은 주행중에 잘잘못 판별을 가리기 위해서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BMW 차량을 구매하신 분들의 고민 중 하나가 이 BMW 순정 블랙박스를 달아야 하나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될 것 같은데요, 검색해서 알아본 결과로는 사제 블랙박스 대비 BMW 순정 블랙박스의 성능이 너무나 떨어집니다. BMW 순정 블랙박스의 유일한 장점은, 차량의 보조배터리에 블랙박스를 연결하여 상시 녹화가 가능하다는 점 인데요. 그 말인 즉슨 사제 블랙박스는 차량에 별도의 보조배터리를 장착해서 연결을 하는 방식으로 상시 녹화를 합니다. BMW에서는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죠. 사설업체에서 별도로 시공을 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보장해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는 일단, BMW 순정 블랙박스는 가격이 비싸기도 하지만 일단 너무 블랙박스의 성능이 마음에 안들었기 때문에 블랙박스의 선정 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사제 블랙박스를 사용하게 되면 상시 녹화를 사용할 수가 없게 되는데요, 선택을 해야 했습니다. 주행중에만 녹화를 할 것인지, 주차 중에도 상시 녹화를 해야 할지. 그래서 제 선택은 상시녹화는 일정 시간만 하고, 주행 중에는 늘 녹화가 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주차는 아파트 주차장에 했기 때문에 아파트 주차장의 CCTV 및 반대편의 차량 블랙박스를 의존 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 사제 블랙박스 사용
- 차량을 개조해야 하는 보조배터리 사용 안함
- 주행 중에는 블랙박스 녹화 필요
- 주차 중에는 일정 시간동안만 녹화 가능
- 나머지 시간에는 아파트의 CCTV 또는 맞은 편의 차량의 블랙박스를 이용
위 조건들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블랙박스의 전원이 시거잭을 사용해야 합니다. 시거잭을 사용한다는 것은 USB를 통해서 전원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찾게되고 결정한 블랙박스는 샤오미 블랙박스 입니다. 정확히는 샤오미의 자회사, 샤오이에서 만든 블랙박스 입니다.
샤오이 블랙박스 청춘판
샤오이 블랙박스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만 저는 청춘판을 선택했습니다. 3가지 종류에 대한 차이점은 많이 올라와있으니 생략하도록 하고, 저는 BMW 3시리즈, 330i에 설치한 방법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 먼저 블랙박스가 설치 될 자리를 잡아줍니다. 그리고 전원선을 꼽아서 위로 돌려주었습니다. 유리 사이에 틈으로 전원 케이블을 손톱으로 콕콕 눌러서 넣어주었습니다. 생각보다 선이 쉽게 잘 들어갑니다.
▲ 위로 올라간 케이블은 조수석 쪽의 A필러를 타고 내려옵니다. 역시 A필러 안으로 꼭꼭 눌러주면 케이블이 그 안으로 깔끔하게 들어갑니다.
▲ A필러를 따라서 쭉 내려와서 살짝 케이블이 보일 때가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어쩔 수가 없어요. 차를 뜯지 않고 시공을 하려니 어쩔 수가 없네요.
▲ 살짝 케이블이 보일 때 입니다. 옆으로 케이블이 내려갑니다. 문을 닫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고, 조수석에 탈 때 케이블이 조금 보이긴 하지만 운전석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 이렇게 박스 아래로 케이블을 둘러서 가로질러 갑니다. 조수석에 앉았을 때 은근히 조금 보여서 선이 넘어가는 길을 변경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운전석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 이 부분 역시 조수석에서는 보입니다. 당연하게 운전석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조수석을 가로질러 넘어가서 케이블은 뒤로 갑니다. 케이블이 뒤로 가는 이유는, 전원을 뒷좌석에서 끌어오기 때문인데요.
▲ 이렇게, 뒷좌석의 시거잭에다가 USB전원을 연결하여 뒷좌석 쪽에서 전원을 끌어오도록 되어 있습니다. 뒷좌석에서는 많이 보이겠지만, 당연하게 운전석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철저하게 운전석 중심입니다.
▲ 이 부분이 약간 핵심입니다. 뒤에서 온 전원 케이블은 샤오미 보조배터리에 연결을 하여 보조배터리가 충전되도록 하고 블랙박스는 샤오미 보조배터리에 연결을 합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이렇게 연결이 되어야 차량이 꺼져 있을 때도 샤오미 보조배터리를 통하여 전원이 공급되어 주차되어 있는 동안 녹화가 되게 됩니다. 주차가 되어 있는 동안에는 차량의 전원도 차단되기 때문에 시가잭에다가 블랙박스를 직접 연결하게 되면 전원이 차단되면 블랙박스가 꺼지게 됩니다. 샤오미 보조배터리를 사용한 이유는 샤오미 보조배터리는 전원 입력 (보조배터리 충전)과 전원 출력이 동시에 가능하기 때문에 샤오미 보조배터리를 사용했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10000mAh 용량의 샤오미 보조배터리로 약 10시간 정도 녹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차량을 매일 사용한다면 차를 타는 동안에는 보조배터리가 충전이 될테니까 크게 신경쓰지 않으면서 사용해도 될 것 같네요.
▲ 밖에서 보면 위와 같은 모양, 안에서 보면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구상했던 대로 잘 작동하네요. 다만 한가지 문제점은 여름에 보조배터리를 차 안에 두게 되었을 때 열을 많이 받지 않을까 걱정은 됩니다만, 블랙박스도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는데 별 문제 없으니 보조배터리도 문제가 없길 기대합니다.
이렇게 BMW차량에 블랙박스를 자가 장착하는데 블랙박스 비용 5만원이 들고 시공비도 들지 않고 장착하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