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 리뷰

ASUS 가성비 최강 공유기 AC-1900 | RT-AC68U | 아마존 해외구매

까미c 2018. 12. 30. 12:01
반응형

ASUS 최강 공유기 AC-1900 | RT-AC68U | 아마존 해외구매 



해외 구매를 뜨겁게 달구었던, 가성비 최강을 찍어버린 공유기죠, ASUS의 AC-1900 모델 입니다. 과거에 미국 통신사인 T-Mobile에서 각 가정용 공유기로 보급이 되었다고 하는 공유기 입니다. 마치 우리나라에서 KT가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보급하는 것 처럼 말이죠. 이 고성능 공유기를 보급하다니... 미국 스케일 대단합니다.

아마존에서 이슈가 된 이유는 이 보급된 공유기들 중 리퍼제품들이 아마존에 풀렸습니다. 아마존 국내 직배송까지 해서 약 50달러 정도에 말이죠. 찾아보면 100% 리퍼 제품들은 아니고 신품인 것도 있고 회수 받은 제품도 있다고 하지만 아마존에서 검증을 한 제품들이 셀러를 통해 올라온다고 합니다. 왜 이게 이슈이냐, ASUS의 RT-AC68U 라는 모델과 하드웨어 스펙이 동일합니다. 참고로, 국내 정식 판매되고 있는 RT-AC68U 모델은 250,000원 정도에 팔리고 있죠. 


더이상 자세하게 말하게 되면 뭔가 문제가 발생할 것 같으니 이 이상 말하는거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고, 이 하드웨어가 동일한 AC-1900 모델을 한번 봐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포장 한 제품처럼 보입니다. 정식 박스가 아닌 아마존에서 리패키징 한 것 같은 박스에 배송이 되어 왔습니다. 박스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용물이 중요하고 정상 작동을 하면 됩니다. 말도 안되는 가격에 구매를 했으니까요.


구성품 입니다. 정말 딱 들어가있을 것만 있는데 이걸로 충분합니다. 공유기 본체, 안테나 3개, 어댑터, 랜 케이블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존에서 인증한 Certified Refurbished 증명서와 설명서가 있습니다. 보통 설명서 잘 안보는데 이번에는 설명서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공유기가 아니라 통신사의 공유기이기 때문에 일단 초기 화면을 들어가는데 설명서를 보고 환경설정 페이지에 들어가야 합니다. 나중에 설정 다 하고 나면 이제 필요없겠죠.


아수스 AC-1900의 크기는 대략 이정도 입니다. 손으로 들고 있을 때 이정도 크기이면 어느정도인지 감이 오시나요?


이렇게 공유기 상단에 보면 안테나를 꼽을 수 있는 구멍이 3군데 있습니다. 안테나가 굽어지기 때문에 많은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넓게 멀리 보낼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의 보급형 공유기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더 고출력 안테나를 구매해서 연결하면 보다 더 멀리 강력한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제 통신사들이 기가 인터넷을 지원하는데, 그럴 때 중요한 것이 공유기 입니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를 수 있지만, 아무리 집으로 기가 인터넷이 들어오더라도 공유기에서 기가비트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전혀 의미가 없지요.

AC-1900 공유기 포트를 보면, USB 2.0 하나, USB 3.0 하나, WAN 포트 하나, LAN 포트 4개가 있습니다.

USB 포트에 외장하드를 연결하게 되면 간이 NAS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USB 3.0이기 때문에 속도에 대한 걱정도 많이 없을텐데, 공유기의 하드웨어 처리 속도가 얼마나 나와줄지는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USB 3.0과 WAN 포트 입니다. USB 3.0에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네트워크 속도 저하가 있다는 말이 있는데 그것 또한 한번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 파랑색 랜포트가 바로 WAN 포트 입니다. 일단, 저 WAN포트는 대부분의 공유기가 기가비트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기가인터넷을 일단 받아올 수는 있죠.


이 노란색 포트들이 LAN 포트 입니다. 이 LAN 포트들을 통해서 각 컴퓨터, TV, NAS 등이 유선으로 연결이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이 LAN 포트들이 기가비트를 지원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공유기의 가격이 달라지는데요. ASUS AC-1900은 WAN 포트 뿐만 아니라 LAN 포트들까지 전부 기가비트를 지원합니다. 내부에 있는 컴퓨터들 끼리 파일 공유를 할 때도 굉장히 빠른 속도로 네트워크 파일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70~80Mbps 정도 나옵니다.

많은 단말기가 연결되어 있을수록 공유기의 성능에 따라 속도가 좌우되는데요, 이 AC-1900은 성능 적으로는 충분할 것 같네요. 

또한 LAN포트도 전부 기가비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 공유기에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들은 기가 인터넷을 충분히 즐길 수 있겠네요. 




ASUS AC-1900의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주로 우리가 보는 ipTIME 공유기는 주로 누워있지만 본 공유기는 일단 서있습니다. 크기도 충분히 크고, 안테나는 무선을 집안 구석구석 뿌려줄 것 같고, 열이 발생해도 여기저기 있는 구멍으로 충분히 열을 빼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선 또한 기가비트 무선을 지원하기 때문에 노트북을 무선으로 이용하더라도 기가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유선보다 빠른 인터넷을 경험할 수 있을거에요. 물론, 공유기와 노트북 사이의 거리와 장애물 등에 따라 속도는 좌우될 수 있습니다.


미국 T-Mobile에서 제공되었던 공유기이기 때문에 가운데 Personal CellSpot이라는 로고가 붙어있습니다. 뭐, 상관 없어요. 우리가 원하는 것은 성능 좋은 공유기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는거니까요.


동봉되어 있는 LAN 케이블 1개 입니다. 기가비트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공유기에 CAT.5E 케이블이 들어있네요. 이론적으로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케이블이라고 하지만, 좀, 모자라죠. 적어도 CAT 6 랜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외 직구이기 때문에 110V 어댑터가 같이 들어가있습니다. 프리볼트 어댑터이기 때문에 앞에 젠더를 꼽아서 사용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US의 RT-AC68U 모델과 같은 하드웨어 사양을 가지고 있는 AC-1900, 해외직구를 통하여 저렴하게 구매하여 이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커스텀 펌웨어를 통하여 RT-AC68U로 변신시켜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변신시키는 방법은 여기저기 많이 있으니, 일단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