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 리뷰

바뀐 터치패드 스크롤 방식 알고계셨나요?

까미c 2012. 11. 27. 01:39

터치스크린의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

아이들이건 어른들이건 이제 터치스크린에 많이 익숙해 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터치스크린에 맞추어 노트북의 터치패드 스크롤 방식도 바뀌는걸 알고 계신지요?


소개 들어갑니다 !

일단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 입니다.

삼성 시리즈9 11인치 1세대

인텔 / 코어i3-1세대 / i3-380UM (1.33GHz) / LED 백라이트 / 11.6인치 / 1366x768 / 128GB (SSD) / 2GB /DDR3 / 옵션(선택사항) / 윈도7 홈프리미엄 / 인텔 / GMA HD / 시스템 메모리 공유 / 1.06Kg / 리튬 폴리머 / 탈착 불가능 / 4cell / 1Gbps 유선랜 / 802.11n 무선랜 / 블루투스 3.0 / HDMI / 웹캠 / USB 2.0 / USB 3.0 /멀티 리더기 / 블록 키보드 / 키보드 라이트 / 색상: 블랙

보잘것 없는 사양에 가격만 드럽게 비싼 가벼운 노트북 입니다.


이번에 윈도우8을 설치하고 나서 처음 만난 이 화면에서 처음엔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가로 스크롤인데 터치패드에선 위아래로 스크롤을 해야 가로로 스크롤이 되더군요.


=========================

그전에, synaptics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가 되어 있다는 전제 하에서 진행한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거의 모든 노트북에서 synaptics 방식을 사용하고요,

멀티터치가 되는 터치패드에서는 두 손가락으로 세로로 스크롤 하면 세로스크롤, 가로로 스크롤 하면 가로스크롤이 됩니다.

=========================

얼마전, 터치패드 드라이버가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바뀐점은 !!!

.

.

.

우리가 터치스크린(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사용할때 스크롤을 합니다.

예를들면,


이런 페이지가 있다고 가정을 합시다.

아래에 있는 내용을 보기 위에서는 

기존 방법으로는

1) 만약 이게 터치스크린이라면 화면을 손가락으로 누르고 ↑ 방향으로 스크롤 하게 됩니다.

2) 만약 터치패드로 스크롤을 하면 두 손가락을 터치패드에 누르고↓ 방향으로 스크롤 하게 됩니다.
(마우스 휠 스크롤도 같은 방향 입니다. 아래 화면을 보려면 스크롤을 ↓ 방향으로 굴리게 됩니다.)

이해하셨나요?


이게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방법으로,

1) 만약 이게 터치스크린이라면 화면을 손가락으로 누르고 ↑ 방향으로 스크롤 하게 됩니다.

- 이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2) 터치패드로 스크롤을 할 때 두 손가락을 터치패드에 누르고 ↑ 방향으로 스크롤을 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마치 터치스크린을 스크롤 하는것 처럼 말이죠. 터치스크린과 같은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저 위에 있는 윈도우8의 타일 화면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LSL의 행사로 레노버의 요가 모델에서 경험해보았듯이, 타일 메뉴가 가로로 쭉 나열되어 있고, 
우측에 있는 타일을 보려면 오른쪽으로 화면이동을 해야 했습니다.

그때 누구도 거리낌 없이 오른쪽으로 가야하니 터치스크린에 손가락을 집고 ← 방향으로 스크롤을 했을 겁니다. 

스마트폰에서 스크롤 하듯이요.


업데이트 된 터치패드에서도 같은 방향으로 갑니다.

화면이 있으면, 오른쪽으로 화면이동을 하겠다. 하면 두 손가락으로 집고 ← 방향으로 스크롤을 하게 됩니다.

이해하셨나요?



터치스크린은 아니지만, 터치패드를 통해 터치스크린에 점점 익숙해져 가는 사람들한테 맞게 터치패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터치 인터페이스가 자리를 잡고 터치스크린보다 앞서 나왔던 터치패드도 터치스크린방식을 따라가고 있네요.

방식은 정 반대방향으로 바뀌었지만, 익숙해 지는데는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터치스크린에 익숙해 져 있다는 의미이기도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