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3 시승기 | 전기차 시승기 | i3 외부 내부 들여다보기 | i8과 비교샷


현재까지 출시된 전기차의 종류는 아직 많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전기차는 100% 전기로만 가는 전기차만을 말합니다.) 기아의 쏘울, 레이, 삼성의 SM3, BMW의 i3 정도가 있는데요. 순수 100% 전기로만 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이지만 시동을 건다는 것 보다 부팅을 한다고 하는게 좀 더 어울리는 듯한 자동차 입니다. 

이번에 약 2주간 BMW의 i3를 타게 될 기회가 생겨 2주간 열심히 굴려보면서 느꼈던 점을 간단하게 풀어볼까 합니다. 먼저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생각보다 멀리갈 수 있다.'



미리 적어두고 싶은 것은, 저는 절대 자동차에 대해 많이 아는 것이 아닌 정말 그냥 평범한 운전하는 사람 입니다. 제원이 어떻고 그런거 잘 모릅니다. 그냥 IT 기기를 리뷰하듯이 한번 자동차를 살펴본 정도가 될 듯 합니다.




BMW i3 외관


뭔가 특이한 외관으로 일반적인 자동차와는 다른 모양을 하고 있는 i3 입니다. 미래적인(?) 디자인 덕분에 타고다니면 많은 사람들과 아이컨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기에 전기차이기 때문에 주행중에 엔진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복잡한 골목에서 뒤에서 조용히 다가가면 뒤에 차가 오는지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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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보면 약간 불독같이 생긴 것 같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상당히 세련되어 보이기도 하지만 i3 옆에 i8이 있다면 얘기가 약간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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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시 i8과 비교를 해보면 참 i8은... 저 범접할 수 없는 아우라가 있습니다. 딱 2대 있는 i시리즈 인데 뭔가 i8을 옆에 두면 i3가 뭔가 아쉽습니다. 본문 거의 끝 부분에서 다시 한번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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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 고유의 키드니 그릴도 잊지 않고 들어가 있습니다. 앞에 엔진이 없어서 사실상 필요가 없긴 하지만 모양만 봐도 BMW라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하니 넣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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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 여는 방식이 조금 독특한 i3 입니다. 안그래도 생긴게 독특하게 생겨서 많은 사람들이 쳐다보는데 이렇게 문 열어 놓으면 더욱 집중 받게 되는, 어디 하나 평범한게 없습니다.

일단 앞문을 열어야지만 뒷문이 열리는 구조이며 위 사진과 같이 문이 앞뒤로 열리게 되는 신기한 구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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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도 그렇게 크지 않아 보이고 뒷자리가 은근히 좁지만 그렇다고 아주 못탈 정도는 아닙니다. 겉에서 보기에는 엄청 좁아 보이지만 막상 타면 '어? 그래도 괜찮네?' 라는 반응이 나오더군요. 대신 천장이 조금 낮아 키가 큰 사람이 뒷좌석에 타고 과속 방지턱을 험하게 넘어가면 머리를 박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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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면에는 eDrive와 i3 로고가 있어서 전기차임을 알리고 있지만 아는 사람만 알 듯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 (전기+휘발유)들은 eco, hybrid라고 적어놓아 지나가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보면 알 수 있지만 i3에는 뒷면에만 eDrive라고 적혀 있어 주행중 아무 소리가 안나는 것 말고는 전기차량인 것을 알기가 힘들 듯 합니다. 앞으로 더 대중화가 되면 알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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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 공간은 많이 좁습니다. 박스 2개정도 넣으면 끝나는 크기 입니다. 마트가서 장을 보고 짐 넣기에는 충분한 크기이긴 합니다. 이 트렁크 아래에 배터리가 들어있습니다. 배터리를 볼 일은 없겠죠. 잘못 건들이면 좋지 않은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으니 건드리지 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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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퀴는 차 크기에 비해 얇습니니다. 여전히 코너링이 좋은 BMW이긴 하지만 과하게 코너링을 하면 뭔가 바퀴가 벗겨질 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듭니다. 그래도 비가온 후 지하주차장 같이 미끄러운 곳에서 일부러 차를 미끌어뜨리면 DSC가 작동하며 미끄러지는 차체를 잡아주기도 합니다. 휠은 19인치 휠이 들어가 다른 일반 차들 보다는 약간 큰 휠 사이즈 입니다. 



BMW i3 내부


군데군데 조금씩 일반 다른 차량과는 다른 특이한 점들이 몇가지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BMW 차량 내부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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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긴 문을 열면 운전석 앞에 있는 디스플레이에 BMW i 와 로고가 나타나면서 반겨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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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3의 문은 4개 이지만 열었다 닫았다 할 수 있는 창문은 2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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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드라이트 변경 레버는 운전대 좌측에 있습니다. 주행 중 정말 전기가 모자라서 전기를 아껴야 겠다 싶을 때 간혹 저 레버를 돌려 0 으로 맞춰주곤 했습니다. 조금이나마 센서를 덜 사용하니까 전기를 덜 쓰지 않을까 하는 작은 소망에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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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BMW의 상징 중 하나인.. 뭐라 그래야 할까요. 컨트롤러 입니다. 신형 NEW 7시리즈에는 터치스크린이 들어가지만 그 외에는 터치스크린이 들어가지 않고 이 컨트롤러로 전부 조작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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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한가지 특이한 점이 바로 이 기어 변속 레버 입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중앙에 위치해 있는 기어 변속 레버가 스티어링 오른쪽 안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레버로 모든 모드를 변경할 수 있고 차량을 키고 끌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은근히 불편하지만 타다보면 또 익숙해지도록 잘 구성해 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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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 앞쪽 중앙에는 꽤 큰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내장되어 있는 네비게이션을 사용하기엔 아직 조금 아쉬운 부분이 많아 네비게이션 외에 차량의 정보/상태를 표시하는 용도, 음악, 후방 카메라 정도로 밖에 활용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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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부분인 디스플레이 아래에 있는 이 공간은 은근히 넓어 많은 잡다한 물건들을 놓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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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를 조절하는 버튼들과 에어컨/히터, 온열 시트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버튼들도 앞좌석 중앙에 위치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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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로, 100% 전기차이기 때문에 히터를 틀게 되면 주행 가능 거리가 뚝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앞유리에 김이 낄 때 제거하는 히터를 틀어도 마찬가지이구요. 겨울에 주행할 때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히터 보다는 온열 시트를 사용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물론 주행할 때는 늘 ECO PRO 모드로 주행을 하는 것이 주행거리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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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인 차량에는 주유구가 있겠지만 BMW i3는 주유구 위치에 전기 충전 포트만 있습니다. 차량 오른쪽 뒤쪽에 위치해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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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3의 앞 본넷을 열어보면 일반적인 차량이라면 엔진이 들어있겠지만 i3에는 비상시 충전이 가능하도록 220V로 충전이 가능한 비상용 충전기가 들어있습니다. 비상용 충전기로 220V를 이용해 충전을 하면 완충하는데 약 8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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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와 같이 220V를 연결하고 충전기를 꼽으면 파랗게 불이 들어오면서 충전이 시작됩니다. 충전할 때 차 문을 잠그면 충전기도 Lock이 되면서 차 문이 열리기 전까지는 충전기가 빠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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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 시리즈에는 현재 i3와 i8 두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두 모델 다 전기차이지만 i3는 100% 전기차이고 i8는 휘발유를 같이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모델 입니다. 아직 전기차가 많이 활성화 되지 않았고 충전 인프라도 넉넉치 않아 국내에서는 많이 보이지 않는데요, 아래 i3와 i8을 나란히 두고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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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두 모델을 비교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i3는 100% 전기차로 친환경적인 것을 추구한다면 i8는 고성능 슈퍼카에 좀 더 가까운 모델이라 생각됩니다. 슈퍼카이나 연비가 좋은. 전기와 휘발유를 같이 사용하여 슈퍼카에서는 보기 힘든 좋은 연비로 슈퍼카의 성능을 내는 괴물같은 놈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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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보면 같은 i 시리즈인데 외관적으로 보면 참 뭔가 i3가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둘 다 특이한 외관을 지니고 있어 시선을 끄는 것은 확실하지만 i8 옆에 있는 i3를 보면 뭔가 음... 하게 되는 부분이 있네요. 저 BMW i8... 꼭 한번 타보고 싶습니다.



마치며...


뭔가 두서없이, 정신없이 이랬다 저랬다 한 것 같은 i3 리뷰 입니다. IT 기기를 리뷰하는 것 보다 사전 지식도 부족하고 대상이 달라서인지 글 쓰는데 참 어려웠습니다. 그저 사진만 열심히 찍어서 보여주는 수 밖에요...


전기차에 대한 인식이 먼 거리를 가지 못하고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사실이지만 처음 LPG 충전소가 부족했으나 차차 늘어나서 LPG 차량을 타기에 부족함이 없는 것 처럼 앞으로 미래에도 전기차 충전소가 늘어나고 더 빠르게 충전이 가능해 진다면 친환경적인 전기차를 타는 방향으로 바뀌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많이 부족하지만 엄청 긴 BMW i3 내/외부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자동차 둘러보기는 이렇게 길게 하지는 않는 걸로...)



2016/02/29 - [여행 | 일상] - BMW i3 전기차 사진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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