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 리뷰

해외 직구 아이폰 7 | SIM 유효하지 않음 | USIM 인식 문제

까미c 2017. 11. 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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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직구 아이폰 7 | SIM 유효하지 않음 | USIM 인식 문제




우리나라는 전파인증 문제 때문에 여태까지도 그렇고 앞으로도 아이폰은 1차 출시국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점점 통신사를 끼지 않고 해외 직구를 해서 심프리 아이폰 (SIM Free iPhone)을 구매해서 USIM 변경을 하여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아지고 있다.

해외 구매의 장점으로는 남들보다 국내에서 먼저 사용할 수 있고 우리나라에서 구매하는 것 보다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로 해외에서 아이폰을 구매하는 것을 보면 미국, 홍콩, 일본에서 구매를 많이 하며 이번에 내가 구매한 아이폰7은 A1779 일본 전용 모델로 출시가 되어 우리나라에서 리퍼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출시되는 아이폰은 법적 문제로 무조건 셔터음이 나게 되어있기 때문에 홍콩이나 미국에서 출시된 아이폰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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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해외 애플스토어에서 아이폰을 구매하게 되면 SIM Free 버전으로 구매하게 된다. 애플 스토어에서 구매한 아이폰은 전부 unlock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우리나라처럼 통신사를 껴서 디바이스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디바이스만 구매해서 SIM 카드를 바꿔 끼우면 바로 통신사 인증이 되어 사용할 수 있다.


단, 선택약정으로 매달 20%를 할인받고 있는 유심이라면 원래 사용하던 기기와 묶여있기 때문에 다른 기기에 USIM을 꼽아도 활성화 (Activation)는 가능하지만 통신이 되지 않으니 가까운 대리점을 가서 현재 선택약정으로 묶여있는 기기를 새로운 기기 (아이폰7)로 변경해달라 요청해야 한다. 그때 동시에 OMD 등록도 해주니 참고하도록 하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면, 필자가 겪었던 것으로 기존에 아이폰5S에서 사용하고 있던 USIM을 일본에서 구매한 아이폰7 (A1779) 모델에 넣으니 활성화가 되지 않은 경우이다. 활성화가 되지 않을 때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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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화가 되지 않을 때 'SIM 유효하지 않음' 이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현재 네트워크 연결 서버에서 지정한 네트워크 연결 정책에 따르면 이 iPhone에 현재 설치된 SIM카드의 네트워크 사업자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iPhone의 하드웨어 문제가 아닙니다. 지원되는 네트워크 사업자의 SIM 카드를 넣거나 네트워크 사업자에게 이 iPhone의 잠금을 해제하도록 요청하십시오.' 라는 메세지가 나오게 된다. 검색을 위하여 전체를 입력했다.


아이폰을 처음 키고 [언어 설정] - [지역 설정] - [무선 네트워크 설정]을 마치고 나면 SIM을 확인하는 단계가 있다. 그 부분에서 위와 같은 에러가 나타나게 된다. 나의 추측으로는 SIM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애플 서버와 통신을 하여 해당 단말기의 시리얼넘버와 IMEI넘버를 확인하여 이 단말기가 SIM Free 모델인지, unlock되어 있는 디바이스인지 어느 통신사 전용으로 출시된 모델인지 확인하는 단계인 듯 하다.


당연히 애플 스토어에서 구매했기 때문에 SIM Free 모델 즉, unlock되어있는 모델이기에 어느 나라에 가져가도 주파수만 맞다면 SIM만 넣으면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그러나 활성화가 되지 않아 일단 Apple 코리아 연락처를 찾아 연락을 해보았다.


애플 코리아 서포트 센터 전화번호 : 080-333-4000


일단 미리 말해놓을 것으로는 애플 코리아 서비스 센터는 개판이다. 상담원이라는 사람한테 IMEI 번호를 불러줘서 애플 쪽에서 내 디바이스를 확인해보더니 '와 아이폰7이네요. 부럽네요.' 이러고 있다. 난 활성화가 안되서 답답해 미칠 지경인데.

애플 코리아 서포트 센터에서도 내 아이폰7이 LOCK이 되어있는 상태라고 한다. 난 '애플 스토어에서 구매를 했는데 왜 LOCK이 되어있죠?' 라고 했지만 애플 코리아 서포트 센터는 뭐 하나도 모른다. 




그래서 구매처인 애플 스토어 긴자점에 연락을 하기로 한다. 이와 동시에 긴자 스토어에 메일도 보내고, 일본의 애플케어센터에도 채팅을 하며 문의를 하였다.



1) 애플 스토어 긴자점 - 전화

총 2번의 전화를 하였고 한번은 영어로, 한번은 일본어로 진행되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사람은 영어로 진행되었던 사람이다. Apple Asiapacific의 Apple Care를 담당하는 Apple Product Specialist와 연락이 되었다. 


'애플스토어 긴자점에서 아이폰7을 구매를 했는데 Activation이 되지 않는 상태이다. Apple Korea Support Center에 문의하니 내 아이폰7이 LOCK이 되어 있는 상태라고 한다. 어떻게 된 것이냐.'


라고 문의를 하니 내 아이폰7의 IMEI와 시리얼넘버를 불러달라고 한다. 활성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IMEI는 확인할 수 있으나 시리얼넘버는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영수증에 적혀있는 시리얼 넘버를 불러줬다.

이것이 원인 1 이었다. Apple Care에서 확인을 해보니 내가 불러준 IMEI넘버와 시리얼넘버가 일치하지 않는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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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을 해 보니 위 사진처럼 영수증에 적혀있는 시리얼 넘버와 박스 뒤에 있는 시리얼넘버가 다른 것이다. 애플 스토어의 말도 안되는 실수이다. 실제로 내보낸 디바이스와 영수증 처리를 한 디바이스의 시리얼넘버가 다르다니. 이로 인해서 내가 실제로 받은 디바이스는 애플 시스템의 SIM Free부분에 등록되지 않고 영수증에 적혀있는 디바이스의 시리얼넘버가 애플 시스템에 등록되었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아이폰7은 Activation을 할 수가 없었다. 아마 일본 통신사 전용 모델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의 SIM으로는 활성화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Asiapacific의 Apple Care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시리얼 넘버가 적혀있는 영수증을 애플 스토어 긴자점에서 재발급을 받아서 보내주면 처리를 해 준다고 한다.



2) 애플 스토어 긴자점 - 전화2

이번에는 일본어로 진행이 되었다. 나의 상태를 또 다시 설명을 했고, 일본 사람은 지나치게 친절하다. 죄송하다 미안하다 소리 필요 없으니 빨리 처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내가 가지고 있는 시리얼넘버를 불러주는데 '독그노 D, 뉴요쿠노 N, 파리노 P.....' 이런식으로 시리얼 넘버를 불러줘야 한다. 일본 사람들 영어 진짜 참 미칠 지경이다. 전화로 하는데 뭐 처리해서 보내준다고 하는데 영 답이 없다. 



3) 애플 스토어 긴자점 - 메일

영수증에 있는 애플 스토어 긴자점으로 메일을 보냈다. 또다시 설명을 해야 한다. 이번에는 영어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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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랬더니 꽤나 빠른 시간 내에 답변이 왔다. 한국에서 계속 전화를 했고 메일 커뮤니케이션도 했고 Apple 일본 고객센터와도 채팅을 하고 했더니 어느정도 애플 스토어 긴자에서도 인지를 하고 있는 상태인 듯 했다. 바로 변경된 시리얼 넘버가 들어간 영수증을 재발행해서 보내주었고, 동시에 내가 가지고 있는 아이폰7의 시리얼 넘버도 애플 시스템에 등록이 된 듯 하였다.


위 메일을 받고 나서 바로 SIM을 꼽아서 iTunes로 Activation을 시키니 성공적이었다. iTunes로 해야 하는 이유는 애플 시스템에 등록한 내 시리얼 넘버와 정책을 아이폰7에서 받기 위해서는 iTunes를 통해서 정책을 내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초기화 후에 SIM을 꼽은 후에 iTunes를 연결하니 바로 활성화가 되었다.


가까운 KT 대리점으로 가서 선택약정으로 묶여있는 USIM을 새로운 디바이스로 가져가서 옮겨달라고 하니 옮겨주었다. 6개월이 지나면 등록되어 있는 단말기를 옮길 수 있다고 한다. 일요일에 가까운 KT 대리점에 갔는데 업무 처리가 가능하였다. 



우리나라 사람이 일본에 가서 많이 구매를 하였고 위와 같은 문제가 은근히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일본 애플 스토어에서 그랬다. 기기를 파는데 지급된 디바이스의 시리얼 넘버와 영수증에 등록된, 애플 시스템에 등록된 시리얼 넘버가 다르게 처리를 한다는 것은 Apple이라는 회사에서 그런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 애플 시스템에 등록이 되지 않은 SIM Free 디바이스이기 때문에 당연히 다른 SIM을 꼽아도 활성화가 되지 않는 문제였다.


다행히 일본에서 구매를 했기 때문에, 직접 구매를 했기 때문에, 일본과 우리나라는 시차가 같아서 같은 동시간대에 처리가 가능했고 영어와 일본어가 가능했기 때문에 좀 더 수월하게 처리가 되었던 것 같다.

만약 구매대행을 통해 구매를 했거나, 미국에서 구매를 했는데 위와 같은 일이 발생한다면 시차적인 문제나 내가 겪지 못한 다른 이변들이 발생할 수 있을 것 같다.


위와 같은 SIM 문제가 발생한다면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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