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포스팅은 PC에 대한 이해도가 약간은 있어야 이해가 갈 것 같다. 물론 본 포스팅을 검색해서 들어왔고 타오나스를 알기 때문에 검색해서 들어왔을 거라 생각한다. 

2019년 하반기, 중국에서 발생된 일로, 일명 타오나스 사건이 발생하였다. 내가 알고 있는 History로는, 중국에서 채굴 용도로 사용하던 수많은 베어본 PC들이 있었는데 사기를 당했는지 망했는지는 모르지만 채굴용으로 사용하던 베어본 PC들이 대거 등장하게 되었다. 채굴에 사용되던 HDD는 제거되고 간단한 청소를 하여 타오바오를 통하여 판매되기 시작하였다. 채굴용이기 때문에 막 다뤄졌기 때문에 뽑기운도 많이 따라야 한 제품이지만 10만원 언저리에 해놀로지를 돌릴 수 있는 베어본 PC를 장만할 수 있는 것은 큰 메리트였다. 4개의 하드 베이가 장착된 베어본 케이스에 메인보드, CPU, 메모리, 파워서플라이가 있고, 성능도 높은 성능이 필요 없이 안정적으로 잘 돌아가기만 하면 되는 그런 빈 PC가 탄생하였다.

케이스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PC의 케이스랑은 많이 다른 형태이다. 앞에 보면 하드베이 4개가 있다. 이 하드베이 덕분에 이 깡통 PC는 최고의 NAS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무려 4개의 하드베이라니. 이 때문에 비교대상이 되는 제품군이 시놀로지의 DS918+ 모델이다.

제품 구매 시 팬 교체형으로 주문을 했다. 5천원인가 차이가 났던 것 같다. 그랬더니 커세어 팬이 달려서 왔다. 정말 커세어 팬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그렇다고 하니.

처음 해놀로지 DSM을 세팅할 때 잠시 모니터 연결도 필요하고 잠시 키보드 연결도 필요한데, 이를 위하여 RGB도 있고 USB 포트도 있다. 당연히 NAS이기 때문에 LAN도 있고 심지어 1000Mbps 지원이다.

자작 NAS는 24시간 켜있어야 하기 때문에 고려해야 하는 조건이 전원과 소음이다. 완제품으로 나오는 시놀로지와는 비교하기가 어렵겠지만 이정도 하드웨어 조건이라면 NAS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하다.

 

해놀로지?                                      

해놀로지에 대하여 잠시 언급을 하자면, NAS의 최고봉인 시놀로지에 대한 해킹판이다. 해킹 + 시놀로지 해서 해놀로지라고 불리우고 있다. 물론 불법이지만, 시놀로지에서도 별로 크게 제재를 가하지 않는다. 첫번째로는 업데이트가 지원되지 않으며 일단 업데이트가 불가능 한 것은 보안 업데이트가 불가하기 때문에 항상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는 NAS로서는 취약한 부분이다. 두번째로는 결국 해놀로지에서 지원하지 않는 몇가지 기능으로 인하여 결국은 시놀로지로 넘어가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 지원하지 않는 몇가지 기능이 꽤 크긴 하다. 하나는 Quickconnect 기능과 다른 하나는 트랜스코딩이다. (트랜스코딩은 버전에 따라 다르다고 한다.) 일단 Quickconnect만으로도 아주 편하게 외부 접속 설정이 가능한데 모든 설정을 수동으로 해줘야 하는 점도 있다.

해킨토시라는 말도 있다. APPLE의 맥킨토시가 해킹되어 해킨토시가 된 것이다. 이 역시 크게 APPLE로부터 제재를 받지 않는데 같은 이유에서이다. 결국 어렵게 해킨토시를 사용하게 되더라도 사용하다 보면 결국 매킨토시로 넘어가게 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들로 나같은 소수의 몇몇 사람들은 해킹된 버전을 사용하곤 한다. 사실 제한된 사용 환경에서는 충분하다.

내부를 뜯어보았다. 상당히 내부가 깔끔했다. 무척 양품이다. 이정도 깔끔하면 솔직히 내 데스크탑 내부보다 깔끔하다. 다른 사람들의 후기도 보면 이정도 깔끔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심지어는 먼지가 엄청 쌓여있는 경우도 있었던 것 같다.

이렇게 내부에 USB 포트도 있다. 이 USB가 있고 없고도 다른 부분이 있는데, DSM을 설치하거나 구동을 할 때 USB를 통해 구동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외부 USB 포트에 꼽아놓고 사용할 수도 있지만 좀 더 깔끔함을 위하여 작은 USB를 내부에 넣어놓고 사용이 가능하다. 해놀로지에서는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일반적인 NAS에서는 상관없다.

 

일단 껍데기에 대해서는 이정도면 충분하다. 사양도 충분하고 하드베이도 넉넉하다. 전력도 조금 먹고 소음도 크지 않아 24시간 켜놓기에도 충분하다.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 처럼 이제 해놀로지를 설치해야 한다. 여기저기 잘 설명되어 있는 블로그가 많이 있지만 일단 그래도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좀 있어야 수월하게 진행이 가능할 것 같다. 또한 공유기 설정도 좀 세부 설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유기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한 설정이 가능할 것이다.

  1. 김상호 2020.07.21 00:00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Recent posts